직장인스트레스의 원인과 해결책은?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직장인스트레스의 원인과 해결책은?

 

오늘날 대한민국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무엇일까요? 너무 문제가 많아서 딱 꼬집어서 말할 수 없다는 것이 슬픈 현실이자 사실이지만 그래도 대표적으로 하나를 이야기하자면 '취업' 일 것입니다. 취업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이라는 절망적인 환경속에서 너무 힘들다 보니 9급공무원이 되기 위해서 무려 30만명씩 지원하는 기이한 현상이 현재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 현실이 이어지다보니 심각한 사회문제로 거론되고 있고 이번에 다가오는 장미대선에서도 각 후보들의 핵심 정책중 하나가 일자리 창출 이라는 이야기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그거 아십니까? 취업이 안되어서 걱정인 사람도 있지만 취업이 된 직장인들도 취업스트레스 못지 않은 살아남기 위해서 힘겹게 하루를 살아가면서 직장인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사람도 엄청나다는 사실입니다.

 

갈수록 줄어드는 일자리. 4차산업혁명을 맞이하여 없어지고 있는 직업군들에 내가 포함되지는것은 아닐까? 하는 불안감 밑에서는 치고 올라오는데 위로는 더이상 못가고 있을때 오는 절박함 등등 이곳에서 글로 표현하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너무 많은 것 역시 사실입니다.  

 

저는 제휴마케팅 관련된 강의를 많이 하다 보니 많은 직장인분들을 만나게 됩니다.  이분들은 적은 금액이라도 부가적인 수익을 조용히 얻고 싶어서 노력하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강의를 하면서 수강생분들의 이야기를 듣다 보면 정말 '스트레스 장난 아니겠다.' 라는 생각을 안할래야 안할수가 없습니다. 어느 순간 당연시 되어버린 야근.. 하고 싶지 않다고 해서 안할 수 있는게 아니라 당연히 해야 하는 근무환경에 얼마나 고단하실지 걱정이 되고는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대표적인 스트레스강국으로 지목되고 있는데 한국 직장인들이 느끼고 있는 직무만족도는 최저라는 것입니다. 사실 매일같이 당연시 반복되는 야근생활에 제대로 대접도 못받고 어느날 일찍 들어가려고 하는데 회식이라도 하는날에는 정말 최악으로 똥밟은 느낌 아닐까요? 이건 해보지 않은 사람은 모를것입니다.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거의 90에 육박하는 스트레스 수치 속에서 과연 얼마나 생산적인 결과물이 나올 수 있을까요? 지금이 70년대 80년대도 아니고 무조건 열심히 일만 해서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내는 시대가 지났는데도 말이지요. 제 개인적인 견해이고 생각이지만 이 부분이 개선되기 위해서는 윗분들의 당연하다고 생각되는 사고를 고치지 않고는 이 부분의 개선은 어렵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두둥!! 하지만 더 충격적인 것은 담당직무나 업무량, 임금 보상제도 떄문에 생기는 스트레스는 수치가 있기는 하지만 그렇게 높지 않게 조사되었다는 사실이 더 충격적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가장 큰 스트레스는 앞서서 말씀 드린 '미래에 대한 불안감' 1위를 달리고 있는데 100세 시대를 맞이하여 은퇴연령이 너무 이르다는 이야기가 사회 곳곳에서 나오고 있지만 젊은 세대들을 생각하면 은퇴연령을 늘리는건 가뜩이나 취업이 안되고 있는 그들에게 사형선고나 다름없기에 어떻게 해야할지 진퇴양난이 아닐 수 없습니다.  

 

스트레스 원인 2위로는 직장내에서 오는 인간관계도 한 몫을 차지하고 있는데 별것 아닌 일로 직장내 왕따가 발생하고 이 떄문에 어렵게 취직한 직장을 그만두는것은 물론이고 극단적인 결과를 가지고 오는 경우도 있어서 사회적 문제로까지 야기되고 있습니다. 그나마 규모가 있는 기업에서는 심리상담실을 운영하면서 자신의 사원들에게 복지혜택을 주려고 노력이라도 하지만 그렇지 못한 중소기업에서는 큰 문제중 하나가 되고 있는 것입니다.

 

 

사실 이런 사회적문제들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한다면 끝도 없고 오늘 글을 시작한 목적은 이런 것들을 이야기하기 보다는 이런 답답하고 암울한 현실속에서 작은 위로나마 스트레스해소를 위한 방법을 말씀드리기 위해서입니다. 너무 당연한 방법이지만 힘들어서 안하고, 귀찮아서 안하면 나중에 건강에 치명적으로 다가올 수 있는 만큼 꼭 이 3가지라도 하셔서 직장에서 받는 직장인스트레스에서 조금이라도 해방되시기를 소망하고 응원해봅니다.

 

첫번째, 휴식시간에는 잠깐이라도 충분히 쉬어 주세요.

 

커피 한잔 하시면서 직장상사 헐뜯는 것만큼 최고의 스트레스 해소가 없겠지요? (하지만 걸리지 않도록 조심에 또 조심 ㅠ) 그리고 요즘 저렴한 눈마사기가 나온것 아시나요? 눈마사기를 이용하여 한숨 눈을 붙여보는것도 좋은 방법중의 하나입니다.

 

두번째, 맛있는 음식 섭취 그리고 쇼핑으로 스트레스 날려버리기

 

저 역시 직장인스트레스 못지 않은 고민을 많이 하는 사람중에 한명으로 저는 살이 조금 찌는 한이 있어도 저에게 상을 준다는 생각으로 맛있는 음식을 먹고 그날 꼭 사고 싶었던 아이를 구매하면서 저에게 선물을 주고는 합니다. 자신에게 선물을 주는것 이 또한 좋은 방법중에 하나겠지요??

 

세번째, 운동 및 취미 활동하기

 

운동은 직장인들에게 필수중에 필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사실 앉아 있는 일이 많은 분들은 아랫배에 감당할 수 없는 살로 채워지게 되는데요 이런 뱃살이 채워지다 보면 나중에는 성인병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운동을 해주어야 한답니다. 체중이 늘게 되면 몸이 느려질 뿐만 아니라 게을러지는것은 당연한 것이기 때문이죠. 의무적인 운동이 힘들다면 이 운동을 취미로 만들어보는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세차하는 것을 저의 취미로 하고 있는데 전신운동에 딱이고 1시간정도 땀내면서 구석구석 차를 청소하고 나면 나중에 오는 청량감도 기가막히다는 사실!! 잊지마세요!

 

 

 

주저리 주저리 적다보니 오늘은 간단하게 적으려고 했는데 생각보다 글이 길어지고 말았습니다. 하지만 이 말만큼은 꼭 해드리면서 오늘 포스팅을 마치고자 합니다. 항상 웃음을 잃지 않으시기를 힘든 직장생활이라고 할지라도 억지로라도 웃다보면 직장인스트레스에서 자유롭워지는 일이 생기지 않을까요???? 진심으로 대한민국 모든 직장인분들이 행복해지는 날이 오기를 소망해봅니다.  

 

힘내라 직장인 아자아자 빠샤빠샤!!

 

'삶..취업GO' 카테고리의 다른 글

취업.. 세상에서 가장 힘든 것 같은 일  (0) 2017.04.22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